주가지수선물이 뭡니까?
◆ 주가지수선물이 무엇인가요?
주가지수선물이란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만들어진 선물계약을 말합니다.
주가지수란 주식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주가의 변동을 지수 화하여 종합적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주가지수를 만들 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평균가격방식으로 지수를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시가총액식으로 지수를 만드는 것입니다. 평균가격방식이란 기준시점의 주가평균을 비교시점의 주가평균과 비교한 것입니다.
주가지수를 구할 때는 시가총액식 지수를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가총액이란 발행주식수*현재주가, 즉 시장가격으로 계산된 자본금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의 현재주가를 발행주식수로 곱해주면 시가총액이 나옵니다.
HTS에서는 현재가 화면에서 각 종목의 시가총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식 주가지수의 특징시가총액식 주가지수는 포트폴리오를 반영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계좌를 열어보면 계좌의 잔고가 바로 주식수*현재주가로 계산되어 시가총액 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가총액식 주가지수가 곧 포트폴리오를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폴트폴리오란? 두 개 이상의 종목으로 구성된 투자집합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POSCO 두 종목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이 주식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선물옵션거래를 하기 위해 특별히 주가지수를 만들어 놓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KOSPI200지수입니다. KOSPI200지수는 1990년 1월 3일 시점 200개 종목의 시가총액을 100으로 삼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종합주가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중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대표 종목 200개를 선정해서 비교하는 기초자산지수입니다.
KOSPI200 주가지수선물은 200개 종목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사고파는 선물거래라고 보면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 KOSPI200 주가지수선물은 그 거래 규모면에서 세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