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추세지표/ 모멘텀지표 - 스토케스틱/ 변동성지표-볼린져밴드 (1)

슬투 2020. 9. 1. 02:36

 

■ HTS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각종 보조지표로는 추세지표, 모멘텀지표, 변동성지표, 시장강도지표, 가격지표, 거래량지표 등이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지표들을 어떻게  매매에 적용할 것인지를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나 각 지표들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간단한 원칙이 있습니다. 

 

1. 0선을 기준으로 합니다. 지표를 만들 때 (-)값과 (+)값이 교차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0선을 기준으로 해서 (-)->(0)->(+)로 움직이는 경우에는 0에서 매수합니다. 반대로 (+)->(0)->(-)로 움직이면 0에서 매도합니다.


2. 일정한 범위를 만들어서 분석합니다. 이때는 지표들의 값이 0에서 부터100까지의 값을 갖도록 강제로 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75이상에서는 과열상태이므로 매도를 하면 되고 25이하에서는 침체상태이므로 매수를 하면 됩니다. 만약 0에서 100까지의 값이 아니고 일정한 주가 번위가 정해지면 상한선에서 매도하고 하한선에서 매수하면 됩니다.


3. 크로스분석을 합니다. 골든크로스에서 매수를, 데드크로스에서 매도를 하면 됩니다.

수많은 기술적 지표가 있지만 대체로 위와 같은 기준으로 판단하면 틀림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추세분석지표 MACD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는 추세추종형 지표입니다. 주각의 추세가 한번 정해지면 일정 기간 추세의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특성을 고려해서 만든 지표입니다. MACD는 단기이동평균선과 장기이동평균선 사이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두 이동평균선은 서로 멀어지면 다시 가까워져 어느 지점에서 교차한다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두 개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MACD지표는 MACD곡선과 시그널곡선으로 구성됩니다. MACD를 만드는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HTS에서 MACD차트를 살펴봅시다. 추세지표 메뉴를 클릭하면 나옵니다.

 

그림에서 보년 기준선인 0이 보이고(-)권에 있을 때는 파란색이, (+)권에 있을때는 빨간색이 그려집니다. 그러므로 0선을 교차하는 것은 색깔이 바뀌는 지점에서 판단하면 됩니다.
MACD곡선과 시그널곡선이 크로스 되는 부분과 0선을 지나치는 것이 일치되는 지점에서 매매를 하면 됩니다.

■ 모멘텀분석지표

모멘텀지표는 시장에서 투자심리나 운동에너지를 통해 추세의 진행이나 변곡점을 파악하기 위해 고안된 지표입니다.

이격도 이격도는 당일의 주가각 당일의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멀어지면 언젠가는 다시 되돌아오는 경향을 이용하는 지표입니다. 이격도는 다음과 같이 구합니다.

 


이격도가 적정범위로부터 이탈하면 그때를 추세 전환시점으로 인식하여 매매시점을 포착할 수있습니다. 대체로 다음과 같은 범위를 초과하면 단기적인 매수 또는 매도시점으로 판단합니다.

 

 

 

 



◆ 스토캐스틱

스토캐스틱Stochastic은 Stock+Forcast의 합성어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주가를 예측하는 지표라는 뜻으로 주가의 움직임을 잘 반영합니다. 스토캐스틱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 변동폭 중 당일 종가의 위치를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주요 지표인 %K와 %D의 교차에 따라 매매시점을 포착합니다. 주가가 상승 중일 때에는 당일 종가가 주가 변동폭의 최고가 부근에, 하락 중일 때에는 당일 종가가 주가 변동폭의 최저가 부근에 형성됩니다.

 

 

 



먼저 %K를 살펴볼 때 금일의 종가각 n일 중 최고가를 형성하면 분모와 분자가 같아져 100이 됩니다. 그리고 금일의 종가가 n일 중 최저가를 형성하게 되면 분자가 0이 되어 그 값이 0이 됩니다. 따라서 %K의 움직임은 0에서 100까지의 범위 내에서 움직입니다. 그렇다면 25%와 75%를 기준으로 매매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D가 %K의 이동평균이라 했으니 이들  두 선 간의 크로스분석을 동시에 살펴보겠다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 변동성지표


변동성지표에는 가격지표, 거래량지표 등이 있습니다. 가격지표는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특정범위의 가격을 설정해서, 범위의 상단인 상한가격에 접근하면 매도하고 범위의 하단인 하한가격에 접근하면 매수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대표적인 지표로는 볼린저밴드가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s는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한다는 것을 이용한 지표입니다. 시간흐름에 따른 가격의 변화 정도인 변동성을 반영합니다. 볼린저밴드를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을 이해해야 합니다.
첫째, 상한선과 하한선의 폭이 좁아지면 가격변화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즉, 일정 기간 동안 주가의 움직임이 별다른 변화 없이 지속되면 밴드의 폭이 좁아지는데, 이는 조만간 가격의 상승 또는 하락현상이 나타날 것임을 암시하는 신호입니다둘째, 주기가 밴드를 이탈해서 밖에서 움직이는 경우에는 현재 추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셋째, 밴드 안에서 형성된 정점과 저점은 밴드 밖에서 형성죈 정점과 저점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곧 추세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넷째, 상한선이나 하한선 중 어느 한쪽으로 주가가 움직인 이후에는 항상 다른한쪽을 향해 주가가 움직이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즉, 밴드의 등락폭이 좁이질수록 주가의 변화 가능성은 높아지며, 좁은 등락폭 안에서 장기간 머물수록 주가의 변화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HST를 통해 매도시점과 매수시점을 판단해볼까요? 그래프 상에서 볼린저밴드의 상단에서 매도, 하단에서 매수하는 포인트들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